나에게 수업하는 인물리뷰

오늘은 제 1강 브라이언 트레이시

  ​브라이언 트레이시. 우리나라에는 그렇게 친숙한 이름은 아닌 걸로 안다.  자기계발서로 상당히 유명한 그는 빈곤층 집안에서 태어났다. 어렸을 때 부터 아버지가 실업자가 되어서 작은 몸을 이끌고 가계를 도왔고 호텔 벨보이, 목재소, 주유소, 주차장, 화물선 등을 거치면서 자신의 생계를 겨우겨우 꾸려나갔다. 그리고 마침내 그는 어떤 회사의 영업사원이 되었다. 하지만 온종일 물건 하나를 겨우 팔았고, 돈이 없어서 싸구려 여인숙이나 낡은 승용차에서 잠을자곤 했다.


 그는 어느 날 종이 한 장에 '매달 1,000 달러를 번다' 는 목표를 적었다. 그리고 정말 놀랍게도 30일 뒤에 그의 인생이 바뀌었다. 그의 판매 실적은 폭발적으로 올랐고, 정말로 매달 1000달러의 월급을 받고 사원들을 교육시키는 자리에 올랐다.



▶ 30일동안 브라이언 트레이시 에게는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그는 자문했다. "왜 어떤 사람은 성공하고, 어떤 사람은 실패할까?"

성경에 "구하라, 그러면 얻을 것이다." 라는 말이 있다. 그래서 그는 그 말을 그대로 실천했다. 자기가 필요한 것을 다른 사람들을 찾아가 구했다.



그 과정에서 브라이언 트레이시가 발견한 것은 바로 Habit 즉 습관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이 갖고 있으나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갖지 못한 것이 바로 습관이라고 생각했다. 성공에 이르는 습관을 익히면 성공할 수 있고, 또한 성공을 해 보았다면 중간에 실패를 경험하더라도 다시금 성공이라는 열매를 딸 수 있다는 것이다.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책 중 '백만불짜리 습관'이라는 책을 보면 재미있는 설문 조사 결과가 소개되어 있다. 미국에서 백만장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해 본 결과 그들이 백만장자가 되는데 걸린 시간은 평균 7년이었다고 한다. 평범한 월급으로는 절대 성공할 수 없다. 하지만 성공의 습관을 지니고 있으면 성공하기까지 그렇게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이 책에는 이런 이야기가 나왔다.



"당신은 바로 자신 때문에 지금 여기에 지금의 모습으로 존재하는 것이다. 당신의 모든 현실과 미래는 당신 자신에 달려 있다. 현재의 삶은 당신의 선택, 결정, 행동의 총체적 결과다."


"따라서 행동을 바꿈으로써 당신의 미래를 바꿀 수 있다. 당신은 이루고 싶어하는 미래와 삶, 추구하는 가치에 보다 더 필요한 새로운 선택과 결정을 내릴 수 있다."




결국 브라이언 트레이시가 우리에게 하고 싶은 말은 무언가를 바꾸고 싶다면 지금 움직이라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그 움직임이 바로 성공할 수 있는 습관을 만들라는 말이다.

  

브라이언 트레이시에 대해 공부하고, 그의 저서들을 읽으며 그의 이야기를 요약해보면 그 내용은 두 문장으로 압축할 수 있다. "명확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본인의 습관을 만들어라. 그리고 항상 배워라"  라는 것이다. 명확한 목표의식의 중요성을 소개한 예시를 살펴보자.


"명확한 목표 의식을 가지고, 삶을 통제하라. 연말에 신년 목표를 그저 생각하는 사람들은 그것을 이룰 확률이 4%이다. 하지만 그것을 글로 옮겨 적기만 해도 새해 목표를 이룰 확률이 60%가 된다."


단지 목표를 글로 적기만 하는 것으로 성공 확률이 10배나 올라간다는 것이다. 물론 이는 오차가 있고 어느 정도의 과장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확연한 차이가 있다는 것 만큼은 분명하다.




마지막으로 그가 한국에서 강연할 때 이야기 했던 하나의 이야기를 소개하며 포스팅을 마치려 한다. 


"비행기가 미국에서 이륙해서 한국에 도착하려면 13시간이 걸립니다. 이 비행기를 살펴봅시다. 한 번 이륙한 비행기는 13시간 중 99%의 시간동안, 착륙하기 전 까지 한번도 멈추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장은 외부의 상황에 대응하여 수 없이 방향을 바꾸고 고도를 조절합니다. 이렇게 자주 방향이 바뀌고 고도가 바뀌지만 목적지를 정확히 알고 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목적한 공항에 도착합니다. 삶도 마찬가지입니다. 실수도 하고, 장애물도 만나면서 성공에 걸리는 99%의 시간 동안 방황할 지 모릅니다. 하지만 목표를 정확히 하면 성공에 반드시 도달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인물 탐구 제 1화.  브라이언 트레이시 편 마무리. 





+ Recent posts